뒤샹의 '샘' 미술

최근 외신에 의하면 프랑스의 70대 남자가 파리 퐁피두 센터에 전시돼 있던 마르셀 뒤샹의 작품 '샘'을 망치로 파손했다고 합니다.

그러면 마르셀 뒤샹은 누구이며, 그리고 '샘'은 어떤 작품일까요?
- 아모리 쇼에서 뒤샹의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2'를 보고 있는 관람객을 묘사한 미국우표.

마르셀 뒤샹은 1887년 프랑스 블랭빌에서 출생하였으며, 1911년 파리에서, 1913년 뉴욕의 아모리 쇼(Armory Show)에서 동시성을 표시한 회화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2'를 발표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1913년부터 다다이즘의 선구로 보이는 반예술적 작품발표를 시작하였고, 1915년 미국으로 건너가 뉴욕에 독립미술협회를 결성하여 반예술운동을 일으켰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후 파리에 돌아와 초현실주의에 협력하였고, 1941년 A.브르통과 함께 뉴욕에서 초현실주의전을 열었습니다.

Marcel Duchamp, Fountain
1917(original lost), Readymade: porcelain urinal, H: 60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뒤샹의 '샘'은 화장실 변기를 사용한 작품입니다. 이제까지의 기존 회화에서는 표현매체로 주로 물감을 사용하였으나, 이 작품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성품인 화장실 변기를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게 한 현대미술사에 있어 획기적인 작품입니다.

뒤샹은 이 변기를 '발견된 오브제'라고 하였으며, 이 매체를 선택한 것은 미적 판단에 의한 것이 아닌 우연에 의한 발견에 제목을 달아준 것뿐이라고 하였습니다. 이 변기는 일상생활에서는 소변을 보는 용도로 사용되지만, 미술관에 놓임으로써 본래의 기능이 아닌 미술품으로써 새로운 사물이 될 수 있다는 사고의 전환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이렇듯 기존 미학개념을 송두리째 깨뜨린 뒤샹의 시도에 있어서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이제껏 전통 미학이 어쩌면 사물의 재현에 그 목적이 있었다고 본다면 이미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사진의 발명을 통해 그러한 미학의 근원에 도달하였으며 또한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운동의 재현까지도 가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미학개념에서 본다면 회화에서의 미학은 어쩌면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그 존재의의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자 이러한 기존의 미학에 대항한 다양한 새로운 방식들이 시도되었는데, 그 예로 칸딘스키에 의해 촉발된 이미지의 변형이 있으며, 또한 피카소에 의한 새로운 이미지의 재창조를 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초현실주의 화가들은 외부의 이미지 재현에 한계를 느끼고 개인적인 심리와 무의식의 세계속에 관심을 돌렸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뒤샹이 화장실 변기를 예술작품이라고 주장하며 전람회에 출품한 사실 자체는 뻔뻔스러울지 모르나, 전통 미학을 해체하고 새로운 미학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는 그의 깊은 예술적 통찰력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뒤샹의 기존 미학에 대한 도전은 당시 전통 미학의 추종자들에게는 용서할 수 없는 신성 모독이었음이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그는 우리가 미학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한 사고의 폭을 넓혔습니다.

그는 대량생산용품, 즉 이미 제작된 물건에 대해서까지 희소성에서 오는 미적 가치가 아닌 보편성 및 대중성으로 새로운 의미부여 행위가 가능하다는, 미적 가치의 새로운 다양성을 제시하였습니다.


핑백

  • Pleasure from Emptiness : 왜 데미언 허스트냐? 2007-12-23 11:05:27 #

    ... 에 5만 파운드에 구입하여 2004년 미국의 헤지펀드 매니저인 스티브 코헌에게 무려 1200만 달러에 팔아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이러한 일련의 데미언 허스트의 작품들은 뒤샹의 '샘'에서 보여준 레이디메이드 예술의 개념을 좀 더 충격적이고 엽기적으로 변형시킨 것으로 보이며, 데미언 허스트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우선 당혹감과 혐오감을 느끼게 됩니다. 삼성 ... more

  • Pleasure from Emptiness : 만 레이의 사진들을 보며... 2008-06-28 07:51:44 #

    ... uchamp. h. 1920 만 레이가 찍은 이 사진 속의 마르셀 뒤샹은 누구입니까? 미술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그가 누구인지는 대부분 잘 알 것입니다. 물론 그의 대표적인 작품은 ''이란 작품이며, 이 작품은 현대미술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나 정작 이 작품은 그냥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변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도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