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왕릉 십이지신상 문화·유적

- 경덕왕릉 십이지신상

덕왕릉(景德王陵)에는 왕릉으로서의 의젓함과 당당함이 배어 있습니다.

능의 봉분은 둥근 모양이며, 주위에 봉분을 보호하기 위한 둘레돌을 둘렀습니다. 둘레돌은 목조건축물의 돌기단과 같은 형태로 되어 있는데, 바닥돌을 깔고 그 위에 면석을 둘렀습니다. 면석 사이에는 기둥 역할을 하는 탱석을 배치하였고, 탱석에는 두 칸 건너 하나마다 무인 복장을 하고 무기를 든 십이지신상을 새겨 놓았습니다. 이 면석과 탱석 위에는 덮개돌이 놓여 있습니다.

둘레돌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는 돌아가며 돌기둥 40여 개를 세워 돌난간을 둘렀습니다.
그리고 이 돌난간 앞쪽에는 안상문이 새겨진 높은 석상(石床)이 놓여 있습니다. 이처럼 능 자체는 제대로 형식을 다 갖추었으나 통일신라시대 왕릉에서 볼 수 있는 돌사자나 문인석과 무인석과 같은 석조물들은 보이질 않습니다. 원래부터 없었는지 아니면 어느 때에 없어졌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 십이지신상 가운데 개

경덕왕릉에서의 백미는 뭐라 해도 탱석에 조각된 십이지신상
(十二支神像)입니다.

십이지란 말은 많이 들어보았지만 십이지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지는 흔히들 헷갈리죠.
그러니 경덕왕릉에 가게 되면 이 능에 있는 십이지신상을 하나씩 짚어가며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참고로 십이지상을 순서대로 말하자면, 자(子, 쥐), 축(丑, 소), 인(寅, 호랑이), 묘(卯, 토끼), 진(辰, 용), 사(巳, 뱀), 오(午, 말), 미(未, 양), 신(申, 원숭이), 유(酉, 닭), 술(戌, 개), 해(亥, 돼지)입니다.

아래에 경덕왕릉에 있는 십이지신상을 순서대로 나열해 보았으니 한 번 확인해 보시죠.

- 쥐, 소, 호랑이

- 토끼, 용, 뱀

- 말, 양, 원숭이

- 닭, 개, 돼지

핑백

  • Pleasure from Emptiness : 진덕여왕릉의 십이지신상 2010-04-24 00:22:22 #

    ... 있는 십이지신상을 보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래서 진덕여왕릉의 십이지신상을 정리해서 모두 올립니다. 신라왕릉 가운데 십이지신상이 있는 능은 진덕여왕릉을 비롯하여 성덕왕릉, 경덕왕릉, 괘릉, 헌덕왕릉, 흥덕왕릉 등이 있습니다. 이들 왕릉 가운데 일부 왕릉의 십이지신상을 앞서 올려놓았으니 관심이 있는 분은 이들을 서로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