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재보궐선거 결과를 보며... etc.

- 왼쪽으로부터 이명박 대통령, 손학규 민주당 대표, 박근혜 의원. ⓒ내일신문

번 4·27 재보궐선거는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벌인 전초전과도 같은 선거였
으므로, 그 결과는 내년 총선과 대선의 향방을 짐작해볼 수 있는 리트머스 시험지와도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만큼 이번 선거 결과에는 내년 총선과 대선을 판단해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의미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번
재보궐선거에서의 가장 큰 승리자는 누가 뭐라 해도 손학규일 것입니다.

그는 한나라당의 안방과도 같은 분당 지역에서 그것도 한나라당 전 대표와 맞붙어 이겼으니, 그로서는 이제 양어깨에 날개를 단 셈이 되었습니다. 한나라당을 탈당한 이후로 그에게 끈질기게 붙어 다녔던 '철새'라는 딱지를 떼게 되었고, 야권의 대선후보로서도 한 걸음 앞서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야말로
자신의 정치 생명까지 건, 무모해 보이기까지 했던 그의 도박이 멋지게 성공하였습니다. 이것을 보면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生必卽死, 死必卽生)"라는 옛말이 결코 허튼소리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이번 재보궐선거의
가장 큰 패배자는 한나라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한나라당으로서는 절대 질 수 없는 분당 지역에서 패했고, 거기에다 당연히 이길 것으로 생각했던 강원도까지 잃었으니 난감하기가 이를 바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김해을 지역에서 신승(辛勝)하였지만, 다른 지역에서 입은 충격이 너무나 컸습니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선거 결과는 이미 예고된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이후로 재벌 기업과 일부 토목건설업체만 살 판이 났을 뿐 일반 서민들의 생활은 오히려 더 어려워졌습니다. 그러니 좀 더 나은 생활을 가져다주리라고 믿고 지지했던 많은 사람들이 이명박 정부에 대해 배신감을 느꼈을 것입니다. 한나라당 또한 그동안 제 역할을 못 하고 청와대 눈치만 살폈으니 '웰빙 정당'이니 '부자 정당'이니 하는 소리를 들어도 할 말이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고도 어떻게 선거에 이기기를 바랄 수 있을까요?

그다음으로 국민참여당의 유시민도 타격이 컸습니다.

그는 김해을 선거구에서 국민참여당 후보를 야권단일후보로 만들기 위해 사회단체들의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여러 가지 무리수를 두었습니다. 그런데 총리청문회에 낙마한 김태호에게
그것도 친노세력의 성지와도 같은 곳에서 패했으니, 그로서는 치명상을 입었습니다. 소탐대실(小貪大失)이란 바로 이런 것을 두고 하는 말이겠지요.

따라서 이번 재보궐선거는 "자신을 버리면 얻게 되지만, 기를 쓰고 가지려고 하면 오히려 잃는다."라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 한 번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면 앞으로 다가올 총선과 대선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지금과 같은 정치 상황이 크게 변하지 않는다면
내년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크게 고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바 여소야대가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일 그렇게 되면 남은 임기 동안 이명박 대통령은 커다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될 것입니다. 야당에서는 대통령 임기 중에 일어났던 여러 일에 대해 국정조사를 할 것을 끊임없이 요구할 것이고, 그러면 이명박 대통령 또한 그 진흙탕 속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내년 대선은 총선에서의 결과가 그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총선과 대선이 불과 몇 개월 간격을 두고 이루어지기 때문에 총선에서 이기는 쪽이 대선에서도 그만큼 유리하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내년 대선에서 누가 서로 맞붙게 될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박근혜와 손학규가 서로 맞붙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한나라당에선 박근혜 말고는 다른 대안이 있어 보이질 않고, 민주당 또한 지금 상황에선 손학규가 선택될 가능성이 커 보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예상대로 이 두 사람이 서로 맞붙게 된다면, 그것은 피를 말리는 매우 예측하기 어려운 한판 싸움이 될 것입니다.

p.s.) 글의 진행상 존칭은 생략했습니다.

덧글

  • shift 2011/04/29 23:17 # 답글

    강원도는 전 도지사가 민주당이었는데.....
  • 하늘사랑 2011/04/30 05:50 #

    그랬죠. 그래도 이번 선거에선 한나라당이 이길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그런 예상과는 다른 결과가 나왔죠.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