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비크리의 그림 몇 점 미술

Robert Vickrey
(1926 ~ 2011), Halloween Mask, 1953, Egg tempera on masonite panel, 48" x 24 1/2" (121.92cm x 62.23cm)

늘 소개할 화가는 로버트 비크리(Robert Vickrey)라는 미국 화가입니다.

그는 1926년 미국 뉴욕에서 출생하였고, 1940년대 예일대학교 예술대학을 나왔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의 그림을 보면 아시겠지만, 그는 매우 사실적인 그림을 그렸습니다. 한 때는 타임스지의 표지인물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나중에 이들 그림을 모아 책으로 출간하기도 했고요.

위의 그림은 할로윈 마스크(Halloween Mask)란 그림입니다. 새 머리 모양의 할로윈 마스크를 쓴 남자의 모습을 그렸는데, 이 남자가 서 있는 뒤쪽 벽에도 새의 머리에 사람의 몸을 한 그림이 하나 그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새의 머리에 사람의 몸을 한 형상은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고대 이집트에선 죽은 사람의 영혼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그림 자체는 매우 사실적으로 그려졌음에도 어딘지 모르게 환상적인 느낌을 받습니다. 그의 그림의 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ines, Lines, Tempera on paper, 38 1/4
" x 48 1/4"

이 그림 또한 위의 그림과 같이 매우 사실적으로 그린 그림입니다. 마치 사진과도 같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국적인 색채도 짙게 배어 있고요.
왼쪽: Battle of the Clowns, 2008, Egg Tempera/Panel, 20" x 24"
오른쪽: Forbidden Fruit, 1995, Egg Tempera/Panel, 36" x 48"

위의 두 점의 그림도 앞의 그림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둘 다 실재 인물을 배경으로 해서 부조조각(浮彫彫刻)과 벽화그림을 대비시켰습니다.

The Shadow and the Line, 1964, tempera on composition board, 14
" x 21 1/2"

이 그림은 길을 걸어가는 수녀의 뒷모습을 그렸습니다. 빛과 그늘을 과장되게 사용하여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이처럼 그는 그림의 주제로 대중문화와 개인적인 관심사뿐만 아니라 종교적인 소재도 좋아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