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 몬드리안의 풍경화 미술

Piet Mondriaan
, Farmhouse in a Meadow Landscape near Duivendrecht, 1905. Frans Hals Museum|De Hallen Haarlem.

드리안의 풍경화입니다.
몬드리안은 신조형주의(Neo-Plasticism)의 가장 중요한 화가로 꼽힙니다. 따라서 평소 우리가 알고 있던 그의 그림과는 너무 다른 유형의 그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피트 몬드리안(Piet Mondriaan, 1872~1944)18723 7일 네덜란드 아메르스포르트(Amersfoort)에서 태어나 암스테르담에 있는
레익스 아카데미(Rijksacademie)에서 미술공부를 했습니다. 이 시절에 그는 주로 풍경화와 인상파 풍의 그림을 많이 그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의 풍경화도 그 당시에 그려진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는 1910년 암스테르담에서 생활하면서 상징주의 화가와 점묘주의 화가들의 영향을 받은 그림을 그렸으며, 그즈음 프랑스 입체파의 영향으로 파리로 갔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 당시에 파리는 '화가들의 있어야 할 곳'이었습니다.
그곳에서 몬드리안은 예술가의 모임에서 칸딘스키를 만난 이후 기하학적인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후 1938년에 독일 나치 정권을 피해 런던으로 가게 되었고, 1940년에 뉴욕으로 가 생을 마칠 때까지 그곳에서 지냈습니다.
Broadway Boogie Woogie, oil paint, 127 x 127cm, 1942~1943. Museum of Modern Art, NY.


위의 그림은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브로드웨이 부기 우기>입니다. 평소 우리가 알고 있던 바로 그런 그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짧은 음률식의 가로 세로의 줄 등에서 그 당시 뉴욕에서 유행하던 재즈의 리듬이 느껴지는 이 그림은 자유로운 세계에서 새로운 예술에 대한 승리를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