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룡사 약사전 53불도 문화·유적

- 관룡사 약사전 석조여래좌상

녕 관룡사 약사전 석조여래좌상이 모셔져 있는 약사전 벽면에는 다양한 그림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약사전 내로 들어가서 석조여래좌상 둘레의 벽면을 찬찬히 둘러보면, 병풍에 화조도를 그리듯 꽃과 나비, 그리고 학 등이 그려져 있습니다. 마치 민화를 보는 듯한 이러한 그림들은 다른 불전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것들입니다.

- 관룡사 약사전 53불도 일부


그뿐만 아닙니다.

벽면 창방 위의 가로로 긴 화면에는 네 면을 돌며 불좌상들이 정연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모두 원형 두광과 신광을 지니고 있고, 연화좌에 앉아 합장하고 있습니다. 광배 옆에는 상마다 명호가 기록되어 있는데, 53불을 그린 것으로 보입니다.

- 관룡사 약사전 53불도 일부


약사전 53불도는 얼핏 보면 눈에 잘 띄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을 그린 솜씨도 그다지 뛰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창방 위의 가로로 긴 벽면의 구조와 이를 이용하여 띠를 두르듯 불상을 일렬로 배치한 구성은 작은 규모의 불전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 관룡사 약사전 53불도 일부


53불사상은 대승불교의 다불사상 가운데 천불사상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많이 믿어져 왔습니다.

<관약왕약상이보살경
(觀藥王藥上二菩薩經)>에 의하면, 53불을 마음을 다해 예배하면 사중오역(四重五逆) 등의 죄가 모두 청정해진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사중(四重)은 살생, 도둑질, 사음, 거짓말하는 것을 말하고, 오역(五逆)은 어머니, 아버지, 아라한을 죽이는 것과 불상, 승려의 화합을 손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 사중오역(四重五逆)이란 엄청나게 큰 죄를 짓는 것을 말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9153
844
1036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