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대지리사지 삼층석탑 문화·유적

- 합천 대지리사지 삼층석탑

천 옥전고분군 옆에 합천박물관이 있습니다. 이곳 야외에 예쁘장한 탑이 있습니다. 합천 대지리사지 삼층석탑입니다.

대지리사지(大枝里寺址)는 합천 대병면 대지리에 있는데, 월여산(月如山) 동쪽 능선의 산 중턱에 있습니다. 절터가 있는 일대는 조선 초기 태조 이성계의 왕사를 지낸 무학대사의 유허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 절은 고려시대 전기부터 조선시대 후기까지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사나사(舍那寺)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대지리사지 삼층석탑

<여지집성(輿地集成)>, <삼가현읍지(三嘉縣邑誌)> 사찰편에 '사나사재황매산무학소창(舍那寺在黃梅山舞鶴所創)'이라 하여 무학대사가 창건했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대지리사지가 무학대사와 관련이 있음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학대사 출생지로 고증된 대지리 마을도 매우 신빙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탑은 절터를 발굴 조사하던 중 금당터 앞뜰의 괘불지주 남쪽에서 무너진 상태로 발견되었습니다. 탑재 가운데 기단부 일부와 1층 몸돌, 상륜부가 소실되어 새 탑재로 보충하여 이전 복원하였습니다. 조성시기는 고려시대 후기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기단부

기단부는 이층기단입니다.
- 기단부

그런데 지대석과 하층기단, 그리고 상층기단 면석이 한 돌로 되어 있습니다.
- 기단부

지대석 위쪽에 1단 괴임이 있고, 하층기단 면석에는 면마다 1쌍의 안상무늬가 있습니다. 그리고 상층기단 면석에는 면마다 모서리기둥과 1개의 가운데기둥이 있습니다.
- 하층기단 면석의 안상무늬

하층기단 면석의 안상무늬입니다. 안상무늬 안에 귀꽃이 있습니다. 이런 형태는 주로 고려시대 석탑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지붕돌

탑신부 지붕돌은 아랫면을 비스듬히 깎아내린 후 3단의 층급받침을 두었습니다.
- 지붕돌

지붕돌 윗면에는 괴임이 없고, 위층 몸돌이 바로 끼워질 수 있게 홈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2층과 3층 몸돌 면석에는 눈에 보일 듯 말 듯한 가는 모서리기둥이 있습니다.
- 대지리사지 삼층석탑

지붕돌은 모두 원래 탑재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2층과 3층의 지붕돌은 형태가 서로 일치하지만, 1층 지붕돌은 다른 지붕돌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지붕돌 낙수면의 기울기를 보면, 과연 같은 탑의 지붕돌일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차이가 있습니다.

탑의 상대갑석, 1층 몸돌, 상륜부는 새로 만들어 보충한 탑재입니다. 상대갑석은 그런대로 그렇다 치고, 1층 몸돌은 좀 더 크게 만들고 모서리기둥도 위층 몸돌과 같이 가늘게 해야 했습니다. 그랬다면 지금 모습보다는 훨씬 균형 잡힌 모습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상륜부는 왜 저런 모습으로 만들었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28285
2027
959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