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 도갑사(1) 문화·유적

- 도갑사 해탈문

수많은 바위 봉우리가 삐쭉삐쭉 솟은 월출산(月出山)은 호남의 소금강(小金剛)이라 불립니다. 도갑사(道岬寺)는 이러한 월출산 서쪽 자락에  있습니다.

도갑사 경내로 들어가는 해탈문은 절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입니다. 신라 시대의 승려인 통고(通高)가 처음 지었다고 전하며, 지금 건물은 세조 3년(1457년) 수미(守眉)와 신미(守眉) 대사의 발원으로 성종 4년(1473년)에 완공되었습니다.

- 기단부

건물 기단은 한눈에 꽤 오래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일신라 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기단입니다. 기단은 두 부분으로 되어 있어 후대에 기단이 넓혀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돌계단

돌계단입니다.

- 소맷돌

돌계단 난간머리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태극무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만다라를 뜻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 도갑사 경내

해탈문과 광제루를 지나면 오층석탑과 대웅보전이 마주 보입니다.

도갑사는 신라 말 도선국사(道詵國師, 827~898)가 창건했다고 합니다.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도갑사 자리에 먼저 문수사라는 절이 있었다고 합니다. 어린 시절을 문수사에서 보낸 도선국사가 나중에 그 터에 절을 다시 지어 도갑사라고 이름 붙였다고 합니다. 고려 때 크게 번창하여 전성기를 누렸다고 하며, 조선 세조 3년(1457년)에 수미대사(守眉大師)가 중건했습니다.

- 석조

절 마당 한쪽에 커다란 석조가 있습니다. 석조에 강희 21년 임술(康熙二十一年壬戌, 1682년)이란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 도갑사 오층석탑

오층석탑은 이층기단의 오층석탑입니다. 2002년에 땅속에 묻혀 있던 하층기단이 발굴되어 지금의 모습으로 복원되었습니다. 

- 기단부

지대석이 없이 하층기단이 있습니다. 하층기단과 상층기단 면석마다 모서리기둥과 1개의 가운데기둥이 있습니다.

- 하대갑석

하대갑석 윗면에 얕은 경사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에 있는 1개의 굵은 테두리 안에 상층기단이 놓여 있습니다.

- 탑신부

탑신부 몸돌은 1층 몸돌이 4매의 판석으로 엇물려 있고, 나머지 몸돌은 하나의 돌로 되어 있습니다. 그 크기가 2층 몸돌이 1층 몸돌보다 크게 작아졌습니다. 하지만 그 위층 몸돌은 2층 몸돌과 높이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고, 폭이 위층으로 올라갈수록 적절하게 줄었습니다. 

지붕돌 아랫면의 층급받침은 3층까지는 5단, 4층은 4단, 5층은 3단이며, 낮게 새겨져 있습니다.

- 도갑사 오층석탑

상륜부에는 노반과 보주가  있습니다. 조성 시기는 고려 초로 추정됩니다.

- 도갑사 경내

수미왕사 비각으로 가면서 바라본 도갑사 경내입니다.

- 수미왕사비

수미왕사비(守眉王師碑)입니다. 네모난 대좌 위에 귀부·비신·이수가 있습니다. 비는 수미대사의 활동과 내력을 기록하였습니다.

- 귀부

귀부의 머리는 용머리로 변했고, 입에는 여의주 없이 위아래로 이빨을 맞대고 있습니다.

- 귀부

목은 짧은 편이고, 앞발은 약간 벌려서 팔(八)자형을 이루고 있으며, 발가락은 5개입니다. 뒷발은 앞발과 달리 양옆을 향하고 있습니다. 귀갑은 이중의 육각문(六角文)이며, 등에 비좌가 있어 비신을 받치고 있습니다.

- 비신

비신 전액(篆額)에 '월출산 도갑사 왕사 묘각화상 비명(月出山道岬寺王師妙覺和尙碑銘)'이라 적혀 있습니다. '묘각'은 세조로부터 받은 수미대사의 호입니다.

비문은 19행의 해서체로 백암성총(栢庵性聰)이 짓고 썼으며, 비문의 끝에 '숭정기사이월일시계유육월일립(崇禎己巳二月日始癸酉六月日立)'이라 적혀 있습니다. 비가 인조 7년(1629년) 2월에 시작하여 4년 후인 인조 11년(1633년) 6월에 세워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수 양쪽 귀퉁이에 용이 새겨져 있습니다. 머리를 밖으로 향하고 허공을 날아가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수의 앞면 가운데에 또 한 쌍의 용이 새겨져 있습니다. 서로 입을 가까이하여 혀를 맞대고 있습니다.

- 도갑사 삼층석탑

명부전 앞에 자그마한 탑이 있습니다. 이층기단의 삼층석탑입니다.

- 기단부

지대석 위에 하나의 돌로 된 하층기단이 있습니다. 하층기단 면석마다 3개의 안상무늬가 있으며, 하층기단 윗면에 경사가 있습니다. 

- 상대갑석

상대갑석 윗면에도 경사가 있고, 가운데에 3단의 몸돌 받침이 있습니다.

- 탑신부

탑신부 모습입니다. 상륜부에 노반과 복발, 보개가 있습니다.

- 도갑사 삼층석탑

탑은 고려 시대 탑입니다. 작고 그리고 앙증맞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