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하리동 삼층석탑 문화·유적

- 안동 하리동 삼층석탑

안동 풍산읍 소재지 아래쪽에 하리리(下里里)가 있습니다. 하리리라는 지명도 그래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곳은 풍산천이 남북으로 길게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강 서쪽에 논밭이 있고, 강 동쪽에 마을이 있습니다. 마을에는 고택으로 예안이씨 충효당이 있습니다.

- 하리동 모전삼층석탑

이곳에 석탑 2기가 있습니다. 하나는 마을 북쪽에 있고, 하나는 마을 남쪽에 있습니다. 북쪽에 있는 탑은 모전석탑이고, 남쪽에 있는 탑은 석탑입니다.

- 하리동 삼층석탑

마을 남쪽에 있는 석탑입니다. 하리동 삼층석탑(下里洞三層石塔)입니다. 

탑은 마을 남쪽에 홀로 떨어져 있는 민가 옆 밭에 있습니다. 이곳은 나지막한 동산이 가로막고 있어 눈에 잘 띄지 않으며, 탑은 술래잡기하듯 숨어 있습니다.

- 하리동 삼층석탑

탑은 몸돌과 지붕돌이 각각의 돌로 되어 있습니다.

지붕돌 낙수면의 경사는 완만하고, 추녀는 수평을 이루다가 전각에 이르러 살짝 반전되었습니다. 지붕돌 아랫면의 층급받침은 4단입니다.

- 기단부

기단은 단층기단입니다. 면석마다 모서리기둥과 1개의 가운데기둥이 있습니다.

- 기단 갑석

기단 갑석은 얇은 편이며, 얕은 부연이 있습니다.

- 1층 몸돌

1층 몸돌 남쪽 면에 문틀만 새겨진 문비장식이 있습니다.

- 하리동 삼층석탑

이 탑은 다른 탑에서는 잘 볼 수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먼저 1층 몸돌이 상하로 2매입니다. 

- 2층 몸돌

2층 몸돌도 상하로 2매입니다. 그런데 윗부분 몸돌이 2층 지붕돌 아랫면 층급받침 중 맨 아래 받침과 같은 돌입니다.

- 3층 몸돌

3층 몸돌은 1매입니다. 그런데 몸돌이 3층 지붕돌 아랫면 층급받침 중 맨 아래 받침과 같은 돌입니다. 적당한 석재가 없어 그랬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들지만, 몸돌 구성을 왜 이렇게 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 하리동 삼층석탑

탑은 상승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균형미와 세련미는 덜합니다. 조성 시기는 고려 시대 초반으로 잡고 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