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칸 여행: 8. 크로아티아 코르출라 문화·유적

- 코르출라

코르출라(Korčula)는 아드리아해의 코르출라섬에 있는 옛 도시입니다.

이곳은 달마티아 해안과 가까우며, 오랫동안 베네치아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동방견문록>을 쓴 마르코 폴로(Marco Polo)가 태어난 곳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 코르출라

해변에서 바라본 코르출라 모습입니다. 평화롭고 사랑스럽습니다.

- 코르출라 타운 게이트

코르출라 타운으로 들어가는 성문인 코르출라 타운 게이트(Korcula Town Gate)입니다.

- 날개 달린 사자상

성문 정면 벽에 날개 달린 사자상이 있습니다. 이곳이 한때 베네치아의 땅이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 코르출라 타운 게이트

성문 안쪽의 모습입니다.

- 부분

바깥쪽보다 더 화려합니다. 장식은 롬바르드 밴드(Lombard band: 건물 외부에 있는 장식용 블라인드 아케이드) 양식입니다.

- 날개 달린 사자상

부근에 놓여 있는 날개 달린 사자상입니다.

- 성 미카엘 교회

타운 게이트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성 미카엘 교회(St Michael's Church)가 있습니다. 이 교회는 1408년 기록에 처음 언급되었으며, 1615년에 복원되어 지금과 같은 바로크 양식을 갖추었습니다.

- 부분

교회 문의 모습입니다. 문 주위에 다양한 형태의 부조(浮彫)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 깃대 

이곳의 심장부인 성 마르크 광장(St Marks Square)에 있는 깃대입니다.

- 부분

깃대 받침돌에 쌍두 독수리 문양이 있습니다. 

이 문양의 시초는 동로마 제국(비잔틴 제국)으로, 로마 제국의 후예로 자처하는 가문이나 나라에서 사용했습니다. 지금은 세르비아와 러시아의 국가 문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성 마르크 성당

성 마르크 광장에 있는 성 마르크 성당(Cathedral of Saint Mark)입니다.

건물은 15세기에 코르출라 석회암을 사용하여 고딕-르네상스 양식으로 지어졌습니다. 정문은 보니노 다 밀라노(Bonino da Milano)의 작품입니다.

- 아담

성당 정면의 조각이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특히 정문 기둥 위의 아담과...

- 이브

이브가... 벌거벗은 채 쭈그리고 앉아 있는 모습이 그렇습니다.

- 부분

성당 정면을 위로 올려본 모습입니다.

- 성 마르크 성당

성당과 종탑 모습입니다.

- 성 마르크 성당의 종탑

종탑은 코슐란 마르코 안드리치(Korchulan Marko Andrijich)가 만든 화려한 난간과 둥근 지붕이 눈길을 끕니다.

- 성 베드로 교회

성 베드로 교회(Church of St. Peter)는 작고 단순한 모습입니다.

크고 화려함이 싫은 것은 아니지만, 이처럼 작고 단순함이 마음을 더 사로잡을 때가 있습니다. 햇살이 비치는 교회 앞 의자에 앉아 잠시 여유를 가져봅니다. 이 순간은 이곳 코르출라에서의 오랫동안 잊을 수 없는 시간입니다.

- 성 베드로 교회

작은 이 교회는 14세기에 세워졌으며, 이곳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 가운데 하나입니다.

- 성 베드로의 부조

건물 정면에 성 베드로의 부조가 있습니다. 이 부조는 보니노 다 밀라노(Bonino da Milano)가 만들었습니다. 그는 성 마르크 성당의 정문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 마르코 폴로의 집

이곳에 있는 마르코 폴로의 집입니다. 입구를 판자로 막아 놓았습니다.

- 골목길

이곳 골목길은 하나같이 좁습니다. 이것은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의도도 있었겠지만, 외부로부터 침입해 들어오는 적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어하려는 의도도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 자케랸 타워

이곳 북쪽 끝에 있는 자케랸 타워(Zakerjan tower)입니다.

탑은 1481년~1483년에 세워졌으며, 반원기둥 형태를 하였습니다. 꼭대기 모습이 중세 탑의 꼭대기와 같습니다.

- Large Governor's Tower

이곳의 남서쪽에 있는 Large Governor's Tower입니다. 탑은 잘린 원뿔 형태로, 1483년에 세워졌습니다.

- 앞바다

이곳 바닷가에 서면... 바다 너머 달마티아 해안이 마치 손에 잡힐 듯 가깝게 느껴집니다.

- 앞바다

코르출라... 이곳에서의 시간은 오랫동안 기억될 것입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