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의림사 삼층석탑 문화·유적

- 창원 의림사

창원 의림사(義林寺)의 창건에 대해 두 가지 이야기가 전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신라 신문왕 8년(688년)에 의상대사가 창건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고려 때 보조국사가 창건했다는 것입니다.

원래 절 이름은 나라를 받든다는 뜻의 봉국사(奉國寺)였다고 합니다. 임진왜란 때 사명대사가 승병을 이끌고 이곳에 머물자 인근 각처에서 의병이 숲처럼 모여들었다고 합니다. 그 후로 절 이름이 의림사(義林寺)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 의림사 삼층석탑

지금의 의림사는 한국전쟁 이후에 세워진 건물들로 되어 있습니다. 그로 말미암아 절의 연혁에 비해 예스러운 멋은 덜합니다. 하지만 염불당(念佛堂) 앞마당의 삼층석탑은 이런 아쉬움을 덜어줍니다.

- 의림사 삼층석탑

탑은 높이가 약 3m이며, 이층기단의 삼층석탑입니다. 지붕돌이 부분적으로 파손되었지만, 전체적으로 온전합니다.

원래 이 탑은 스님들이 거처하는 요사채 앞에 있었는데, 1974년에 지금 위치로 옮겨 세우면서 탑 일부를 보수하였다고 합니다.

- 기단부

하층기단은 넓적한 지대석 위에 있습니다. 면석 마다 모서리기둥과 1개의 가운데기둥이 있고, 하대갑석 윗면에 경사가 있습니다.

- 상층기단

상층기단 면석마다 모서리기둥과 1개의 가운데기둥이 있습니다. 하층기단 것보다는 폭이 절반밖에 되지 않습니다.

- 상대갑석

상대갑석 아랫면에 절수구가 있고, 그 안쪽에 얕은 부연이 있습니다.

- 상대갑석

상대갑석 윗면에도 경사가 있습니다.

- 탑신부

탑신부입니다. 몸돌에 모서리기둥이 있습니다. 지붕돌 층급받침은 4단이고, 지붕돌 현수곡선(懸垂曲線)이 현저합니다.

- 지붕돌 아랫면

지붕돌 처마 아래에 절수구까지 특이하게 음각선이 있습니다.

- 의림사 삼층석탑

상륜부에 노반이 있습니다. 그 위의 석재는 후대에 올려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조성 시기는 통일신라 말로 추정되기도 하지만, 고려 초가 아닌가 싶습니다.

- 의림사 삼층석탑

탑은 깊어가는 가을 햇살을 받으며 다소곳이 서 있습니다. 울긋불긋한 주위 단풍보다도 더 눈이 부십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