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진영역철도박물관 문화·유적

- 진영역철도박물관

김해 진영역철도박물관은 1905년 군용철도로 개통되어 2010년 폐선되기까지 100여 년 이상 진영(進永)의 교통중심지였던 옛 진영역(進永驛)을 새롭게 단장하여 개관하였습니다.

- 진영역철도박물관

경전선 진영역은 1905년 5월 러일전쟁 때 일본이 군수품을 나르기 위해 군용철도로 개통되었다가 1907년에 보통역으로 영업을 개시했습니다.

2010년 경전철 복선전철화에 따라 105년 만에 옛 진영역은 폐역되었고, 역사(驛舍)는 다른 곳으로 옮겨져 KTX 일부 열차가 정차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옛 진영역은 진영읍민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추억과 애환이 서린 곳이 되었습니다.

- 진영역철도박물관

옛 역사(驛舍)는 목조 단층 기와 건물입니다. 1943년에 개축된 건물입니다.

- 진영역철도박물관

진영역철도박물관은 옛 진영역의 대합실을 재현한 공간, 진영역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디지털 영상 자료 공간, 실제 무궁화호 열차에서 촬영한 영상을 통해 기관사의 역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 공간으로 되어 있습니다.

- 진영역철도박물관

전시물로는 기증을 통해 수집한 각종 승차권과 역무원 유니폼, 각종 철도용품 등이 있습니다.

- 제2전시실

제2전시실에는 옛 진영과 현 시가지의 모습을 형상화한 디오라마, 각종 철도 모형 등을 전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 철도 선로

역사(驛舍) 앞에 철로(鐵路) 등의 시설이 남아 있습니다.

- 무궁화호 열차

남아 있는 철로 위에는 무궁화호 열차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 무궁화호 열차

무궁화호 열차 모습입니다.

- 진영역철도박물관

진영역철도박물관은 폐철로 부지를 활용한 진영역사공원과 맞붙어 있습니다. 이리저리 볼거리가 제법 쏠쏠한 곳입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