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 연곡사 동부도비, 귀부 날개와 이수의 용들... 문화·유적

- 연곡사 동부도와 동부도비

연곡사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은 동부도입니다. 그 옆에 특별한 부도비 하나가 있습니다.

이 부도비는 동부도 옆에 있다고 하여 동부도비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동부도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 동부도비

동부도비는 비신이 없어졌습니다. 비신 대신에 귀부와 이수 사이에 (최근에 설치한 것으로 보이는) 높이가 낮은 석재가 놓여 있습니다.

귀부는 적갈색이고, 이수는 암갈색입니다. 과연 제짝인지가 의심스럽기도 한데, 이것은 돌의 재질이 달라서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이렇게 변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수 앞면 중앙의 제액이 있습니다. 이곳에 있어야 할 글자가 보이지 않습니다. 원래는 글자가 있었는데, 마모로 그렇게 된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비신도 없고, 전액 글자마저도 없으니, 이 부도비가 누구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 귀부

정면에서 바라본 귀부입니다.

- 귀부 머리

귀부 머리는 거북 머리에서 용 머리로 바뀌었습니다. 입에는 여의주를 물었고, 머리 위쪽에 뿔이 나 있습니다.

귀부 목이 짧아 다소 부자연스럽습니다. 이것은 떨어져 나간 귀부 머리를 다시 붙여 놓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원래 귀부의 목은 지금보다 길지 않았나 싶습니다.

- 귀부

귀부는 네 다리를 사방으로 쭉 뻗고 납작 엎드려 있습니다. 발가락은 3개로, 개수가 적은 편입니다. 발톱은 용의 발톱과 같은 모습입니다.

- 귀부

이미 눈치 빠른 분들은 동부도비의 귀부에 다른 귀부에서 볼 수 없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아챘을 것입니다.

- 동부도비

그것은 귀부의 날개입니다. 날개가 귀부 등 양쪽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귀부 등에서 가장 눈에 띄어야 할 귀갑문은 보일 듯 말 듯 합니다. 

그러면 바다와 육지를 다니는 거북에게 이렇게 하늘을 날 수 있는 날개까지 달아준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었을까요?

- 귀부

귀부 등의 중앙에 네모난 비신 받침이 있습니다. 이곳 옆면에는 구름무늬가 가득하고, 윗면에는 연꽃무늬가 돌아가며 있습니다.

- 이수 뒷면

이수는 삼산형(三山形)입니다. 이곳에는 생동감이 넘치는 운룡문(雲龍文)이 있고...

- 보주

그 꼭대기에는 불꽃에 둘러싸인 보주가 있습니다.

- 용 1

이수에는 용이 여럿 있습니다. 다섯 마리의 용이 있습니다. 이들은 숨은그림찾기 하듯이 구름 속에 숨어 있습니다. 그러면 하나씩 찾아볼까요?

이수 앞면에 있는 용입니다. 전액 왼쪽에 있는 용입니다. 머리에 달린 뿔이 보이나요?

- 용 2

전액 오른쪽에 있는 용입니다. 전액을 사이에 두고 다른 용과 서로 마주 보고 있습니다.

- 용 3

이수 뒷면의 용입니다. 왼쪽에 있는 용입니다. 입에서 불꽃을 내뿜고 있습니다.

- 용 4

오른쪽에 있는 용입니다. 다른 용들에 비해 얌전한 모습입니다.

- 용 5

가운데 있는 용입니다. 입에서 내뿜은 불꽃이 위로 퍼져 올라가는 모습이 보이나요? 다섯 마리 용 가운데 가장 생동감이 넘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